미국의 대표적인 경영인인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(CEO)와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이달 26일 철창 경기장에서 격투를 벌이는 빅 이벤트가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. 머스크 CEO가 8월 6일 자신의 X(트위터) 계정에 "저커버그와의 결투를 X를 통해 생중계할 것"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. 과연 마크 저커버그와 일론 머스크의 빅 매치는 실제 성사될 수 있을까?
한편, 저커버그 CEO 또한 같은 날 스레드 계정에 글을 올려 8월 26일 머스크에게 결투를 제안했다고 한다. 이 두 CEO는 도대체 왜 격투를 벌이려 하는 것일까? 만약 이 두 CEO가 철장 안에서 격투를 벌인다면 그 어떤 격투기(UFC)보다도 흥미진진하고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한 빅 이벤트가 될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이 둘이 단지 '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서'란 이유로 이런 이벤트를 준비한다는 것은 잘 납득이 되지 않는다.
저커버그 CEO와 머스크 CEO는 지난 6월부터 이른바 라스베이거스 종합 격투기장에서 '현피(현실에서 만나 싸움을 벌인다는 뜻의 은어)'를 벌이는 것을 두고 신경전을 펼쳐 왔다, 이 두사람의 신경전은 메타의 '트위터 대항마' 격 애플리케이션인 스레드 출시를 앞두고 '무서워 죽겠네'라고 비꼬는 글을 적은 머스크 CEO가 '저커버그가 주짓수를 한다는데 조심하라'는 누군가의 댓글에 '나는 철창 싸움(cage fight)을 할 준비가 돼 있다'라고 답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. 이에 저커버그 CEO는 인스타그램에 '위치를 보내라'라고 응수했고 머스크 CEO는 '진짜라면 해야지. 라스베이거스 옥타곤'이라고 불을 붙였다. 이 옥타곤은 세계 최대 종합 격투기 무대인 UFC에서 사용하는 철망을 두른 팔각형 링을 뜻한다.
두 CEO의 이같은 신경전은 지난 7월 초 메타가 트위터의 대항마인 스레드를 출시하면서 더 격화되었다. 많은 언론에서는 메타가 트위터에 대항하는 스레드를 출시한 것이 이번 해프닝의 주원인일 것이라고 분석하였다.
이 두사람은 인지도나 사회, 경제적 영향력이 워낙 큰 인물들이라서 빅매치 이후의 후폭풍 또한 엄청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빅 매치가 이루어지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우세하다.
어쨌든 당사자들은 한판 붙어 보자고 하니 만일 실제 경기가 이루어진다면 누가 이길까? 연령이나 객관적 평소 운동습관 등을 근거로 승자를 예측해 보자.
저커버그 | 머스크 | |
나이 | 39세 | 52세 |
신장 | 171cm | 186cm |
체중 | 70kg | 85kg |
주특기 | 주짓수(브라질리언 무술) 초급 | 한 성질 함 |
평소 운동하기 | 운동하기 좋아함 | 운동 싫어함 |
재산 | 약133조원 | 약 320조원 |
주력회사 | 페이스북 창업자, 인스타그램 인수 | 테슬라, 트위터 인수 |
우선 둘의 스펙을 보면 저커버그가 39살로 머스크(52살)보다 10살 이상 젊다. 저커버그는 최근 1년여간 브라질리언 주짓수를 수련했으며, 주짓수 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경력도 있다. 주짓수는 상대를 넘어트린 후 관절을 꺾거나 목을 조르는 그래플링 위주의 무술이다. 주짓수는 태권도처럼 띠가 나눠져 있는데, 저커버그는 가장 초급 단계인 ‘화이트벨트’인 것으로 전해졌다. 다만 주짓수의 경우 수련자와 미수련자 간 격차가 크다. 이런 점만을 두고 예측해 본다면 그라운드 상황에선 저커버그가 이길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아 보인다.
평소 운동을 해온 저커버그와 달리 머스크는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. 다만 최근 트위터를 통해 “유도와 극진가라데를 연습 중”이라고 밝혔다. 체중은 머스크가 저커버그보다 15㎏가량 더 나간다고 한다. '아마추어 간의 격투는 피지컬이다. 머스크가 덩치로 눌러버리면 경기는 거기서 끝난다.
저커버그의 무술 사범을 맡아온 한 무술 전문가는 저커버그를 '근면한 수련생'이라고 치켜세우면서도 "싸움이 어떻게 될지 그 결과는 전혀 예측할 수 없다"라고 했다.
X(트위터)는 이용자 이탈과 광고 매출 하락을 겪고 있다. 난국 타개를 위해 머스크는 CEO도 새로 선임했다. X(트위터)는 텍스트 기반 플랫폼이지만, 오디오·비디오 라이브 서비스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. 머스크는 머스크-저커버그의 대결을 트위터로 단독 생중계할 것이라 했다. 이 이벤트만큼 좋은 광고 효과가 또 있을까?
마찬가지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굴직한 SNS 플랫폼을 보유한 저커버그가 트위터의 대항마로 SNS ' 스레드(Threads) 출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 들간의 벌어질 세계적인 이벤트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광고임은 분명하다. 당초 이번 사태도 "스레드가 트위터의 라이벌이 될까"라는 한 트위터 사용자의 질문에 머스크가 "무서워 죽겠네"라고 비꼬며 시작됐다는 점에서 이번 이벤트는 두 사람 간의 라이벌로서의 경쟁을 더욱 더 부추키고 있다..
SNS 서비스는 사람들의 '관심'을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 더 많은 관심을 끌어 더 많은 뷰어를 확보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. 성장이 멈춘 SNS, 트위터를 인수해 새로 업그레이드하려는 머스크와 새 SNS를 키워보려는 저커버그. 이 둘이 벌이는 '치킨게임'은 어쩌면 '윈윈 게임'이 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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